본문 바로가기

1인개발자

<1인 개발자로 살아남기> 28일차 : 지난 한 달 반성 및 계획작성

반응형

1인 개발자가 되겠다는 다짐을 한 지 1달이 지났다.

2주 정도 동안 강의 열심히 듣고 할 때는 시간이 정말 천천히 흐른다 싶었는데, (~15일)

아이디어 하나 잡고 제품개발 시작하니까 시간이 쏜살같이 갔다. (~28일)

 - 크리스마스니, 새해니 하는 이슈가 있긴 했지만 아무튼

 

이 생활도 익숙해지니까 점점 긴장감보다는 패턴화 되는 것이 느껴졌고.

학생 때처럼 진도 빼고 있는 나를 발견하면서

'속도' 때문에 싸피를 포기한 입장에서 이러면 안 되겠다는 위기감이 점점 들어서, 이쯤에서 한 번 끊고.

 

중간점검 ~

 

성과 : 

1. 웹 개발의 전체 그림 이해 (중요)

2. nodejs(express), ejs(template), mongodb, python, flask(1/2) 기술스택 확보 (중요)(전이학습은 쉽다.)  

3. 첫 번재 사업아이템 선정 및 구체화 (중요)(무엇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

4. 사업방해요소 제거 (ssafy, 취업, CFA)(중요)

 

전체 사업 프로세스

가장 큰 그림 : 제품출시사이클
가장 큰 그림 : 제품출시사이클

  1. 비전설정 : 가지고 있는 비전(why & what)이 많았기 때문에 시작한거라서 이 부분에서는 문제가 없다.
  2. 시장조사 : 한 번도 제대로 된 시장조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해 본 적이 없다.
    1. 전문시장조사기관에서 발표한 시장조사 자료를 살펴본다.
    2. 머니그래피 또는 삼프로tv와 같은 유튜브에서 진행한 기업분석을 살펴본다.
    3. 동종기업들이 발표하는 사업보고서를 읽어본다.
    4. 처음부터 끝까지 시장조사를 진행해 보고 타당성을 확인해 본다.
  3. 마케팅 : 제대로 된 마케팅에 대해서 고민해 본 적 없다
    1. 마케팅 비용 단가 당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2. 마케팅 수단에 대해 알아보기
    3. 마케팅 비용에 대해 알아보기
    4.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기
  4. 프로젝트 기획 :
    1. 기획안을 작성한 적도 / 작성된 기획안을 열람한 적도 없다.
    2. 기획안을 가지고 다른 사람이랑 협업해 본 경험이 없다. (1인개발이지만 필요할 수 있다.)
  5. 비즈니스 모델 : 마찬가지.
    1. 수익창출의 원천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기
    2. 비즈니스 성공전략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자료 : 퍼스널 MBA)
    3. 서버비용, DB비용, 호스팅 비용 등 필수적으로 청구되는 비용에 대해서 생각하기.
    4. 나의 인건비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6. 피드백 : 출시한 제품에 대해 세상의 반응을 관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기.
    1. 성과 평가지표 마련하기
    2. 고객과 소통이 가능한 창구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기.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제품제작

웹과 앱의 공급/수요의 형태
웹과 앱의 공급/수요의 형태
제품개발 체계도
제품개발 체계도

  1. 총 평 :
    1. 지금 가지고 있는 기술스택으로도 하나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배포는 할 수 있다. 
    2. 하지만, '재사용' 가능한 코드 덩어리들을 가지고 있지 않고,
    3. '빠르게 생산' 할 수 있는 기술스택이 없으며
    4. '다양한 기능구현'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
  2. 프런트엔드 / 백엔드
    1. 대세와 상관없이 vanillaJS로 매번 개발하는 것은 분명히 너무 원초적이고 시간이 많이 든다. (지금 생각하기엔)
    2. 그리고 너무 자유도가 높아 어디서 문제가 터질 것인지에 대한 불안감이 항상 있다.
    3. 그리고 강의에서 배우지 않은 새로운 기능 구현을 (분명히 다른 웹사이트에 뻔하게 존재함에도) 내가 해야 한다는 것은 안 되는 말이다.
    4. UX/UI : 테일윈드 (1~2일) + 피그마 (저작권법까지) 
    5. 프런트엔드 : 리액트 빠르게 수강 후 NEXTJS 섭렵
    6. 백엔드 : NEXTJS(풀스택 프레임워크)
  3. 테스트 : 전혀 아는 바가 없다
    1.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알아보기
  4. 배포
    1. VERCEL이 가장 편리하고 빠르다고 추천을 받았다. 그것부터 살펴보고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앱? 웹앱?

개발자의 제품들
개발자의 제품들

플러터 강의를 하나 듣기는 했지만

  1. 앱의 백엔드와 배포, 테스트에 대해 전혀 모르고
  2. 특히 '웹앱', 웹과 앱을 동시에 서비스하는 방법에 대해서 감이 아직 안 잡힌다.. (반응형 웹사이트?!)

사업체 운영

사업체의 운영과 지속
사업체의 운영과 지속

특히 2주는 그냥 냅다 달렸는데 점점 '조직'을 (1인이더라도) 구성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1. 지속가능해야 한다. 1년도 롱-텀 이기 때문에 첫째는 운동, 둘째는 러닝메이트 (서로 자극제가 돼줄 뿐 아니라 피드백도 제공할 수 있는)가 필요하다.
  2. 아웃소싱 : 내가 들이는 것보다 부가가치가 높다면 아웃소싱을 진행해야 한다. (사업은 가속화!!!!!!! 속도가 가장 중요)
  3. 데드라인 : 무한-자기-수정의 작가주의는 곧 실패.

정확히 해야하는 것

1. 어느 기술스택에 머무를 것인가.

2.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

3. 어떻게 가속화 할 것인가.

마치면서

쇼핑몰 1개를 완성하면서 - 다 한 줄 알았는데, 걸음마 뗐다.

 

지금 첫 시도. 나는 아직 고용주로서 살아남는 법에 대해서 학습을 받은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다. 

헬스도 그렇듯 처음에는 자세가 불편하고 굳은살이 조금 배여야 한다.

한 번 만들어 놓은 워크플로우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

바쁘게 학습하고 시도하되, 

심지어 조급해하되, (안락한 것보다 몇 배는 낫다.)

좌절하기 없기.

 

 

 

반응형